
사업 성공 황금 사업 계획 노하우를 알아야 가능합니다. 아무리 작은 사업을 시작한다 할지라도 사업계획을 제대로 작성하지 않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제대로 구성된 사업 계획은 사업 성공의 첫걸음이자 필수 요소입니다.

누군가 이 아이템으로 사업을 하면 대박 날 것 같은데 어떻게 시작하면 될까요? 물어 본 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?
사업이 성공할 것인지 실패할 것 인지를 결정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, 어떤 근거로 성공할 것 같은가요? 라고 물어보면 논리적으로 대답하는 창업가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.
“잘 계획된 비즈니스는 이미 성공의 반을 이룬 것이다. (A well-thought-out business is already halfway to success.”) 라는 말이 있듯이 잘 준비된 계획은 사업 성공의 중요한 출발점입니다.

어떻게 체계적으로 사업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지 “하바드 비즈니스 리뷰(Harvard Business Review)” 에서 소개한 황금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.
처음엔 작성하기 어렵고 생각 정리가 잘 안될 수 있지만 단 한 줄을 쓰더라도 작성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정리되고 부족한 것과 준비해야 될 항목들이 떠오르게 될 테니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.
1. 사업 성공 황금 노하우 – 내 사업의 비젼(목적)을 수립하자.
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을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 인지를 이번 기회에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.

돈만 벌기 위함인지, 이 상품(서비스)를 찾는 고객들에게 어떤 만족, 기쁨을 주기 위함인지, 세상의 혁신을 통해 어떤 인류에게 어떤 편익을 주기 위함인지,
“붕어빵을 팔아도 행복을 전달하는 붕어빵을 팔 거야” 와 같은 비젼을 세운다면 내 붕어빵은 분명 다른 붕어빵과는 차별화된 상품으로 재구성 될 겁니다.
2. 사업 성공 황금 노하우 – 문제점/ 페인포인트를 분석하자

내 이 상품 이 서비스를 개발해야만 이유가 무엇인가? 기존 상품과 서비스의 어떤 부분이 고객을 불편하게 만들고 있는가?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? 즉 상품의 아픈 곳을 찾아 내고 시장의 불만족을 식별하는 겁니다.
찾아 낸 다음 문제 정의를 해보십시오. 내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이 것이다. 라고 분명한 정의를 내려 보십시오.
3. 사업 성공 솔루션/ 해결책 제시

문제점 또는 페인포인트, 불만족 요인을 찾았다면 이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 내십시오.
이것이 바로 대박 나는 사업 아이디어가 되는 겁니다. 시장에 나와 있는 모든 상품이나 제품에는 어떤 불만족 요인이 없는 것은 없습니다. 이걸 발견하고 어떻게 해결해서 고객을 만족하게 할 만한 솔루션(상품/서비스)을 만들어 내십시오.
4. 타겟시장의 현황과 규모를 파악하십시오.
기존 상품의 문제점을 드디어 발견했고, 세상에 없던 고객을 기막히게 편리하게 해 줄 솔루션을 찾아 냈습니다. 와 대박입니다.
그런데 이 솔루션을 구매해 줄 시장의 규모가 어느 정도 되나요? 타겟시장의 규모를 파악하고 면밀하게 계산해 내십시오. 대박 솔루션을 만들어 놓고도 사업에 실패하는 가장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이 것 때문입니다.
시장 규모를 잘 못 파악한 거죠. 솔루션을 구매해 줄 시장의 규모가 너무 작거나 시대가 너무 빠르거나~
5. 경쟁자 분석을 하십시오

대박 솔루션도 만들었고 타겟 시장도 크고 와우 이제 출시만 하면 대박이잖아요. 한 가지 의문점이 듭니다.
이 솔루션을 세상에 나만 가지고 있는 걸까? 분명 세상에 나만 가지고 있는 것은 흔치 않습니다.
나와 비슷한 솔루션을 가지고 이미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경쟁자가 있을 겁니다. 적을 알아야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. 어떤 적이라도 다 찾아 내면 낼수록 유리합니다.
6. 수익 모델 즉 내가 돈을 얼마나 벌 수 있을지 계산해 보십시오.
일단 돈을 벌어야 내 사업 목적(비젼)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.
어느 정도 규모의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여 어느 정도의 매출을 올려, 돈을 벌 수 있는 건지 계산해 보십시오.
7. 드디어 사업 전략을 세워 봅니다.

이 사업이 된다는 결론이 어느 정도 나왔습니다. 그럼 이제 부터는
전투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. 시장에 어떻게 침투해야 하는 진입 전략, 마케팅 및 홍보 전략, 판매 전략, 솔루션 생산 및 출시 일정, 고객서비스 전략 등을 세워야 합니다.
8. 매출 계획 즉, 돈 벌 계획을 세워 봅니다.

예상 비용을 세부적으로 기술하고, 초기 투자 자금 및 자금 운영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.
매월 어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하고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해서 어느 정도의 돈을 벌 수 있는지, 처음엔 매출이 없거나 적을 테니 비용이 많이 들고 적자가 지속 될 겁니다.
그래서 앞으로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어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할 지 Cash Flow를 예상하여 자본금을 늘리거나 투자를 유치해야 합니다.
결론
이 정도 사업 계획을 어느 정도 수립하고 나의 대박 날 솔루션을 들여다 보면 둘 중에 한 가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.

그래 역시 내 솔루션은 대박 아이템이야.~ 라는 확신이 더 강해지는 경우 그리고 다른 하나는 “내 생각이 좀 부족했네. 세상은 역시 만만치 않아. 일단 보류 or 포기”
포기하는 것도 성공하는 거란 걸 아시나요? 실패할 것 알면서 전진했을 때 드는 비용과 시간, 노력을 세이브 했으니 돈을 번 겁니다.
사업을 구상 중이라면 이 같은 프로세스를 꼭 거치면서 고민해 보시기 바라고 이미 설계 해 논 계획이 있다 하더라도 다시 한번 고도화 해보시길 바랍니다.